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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 일기/일일회고 (TIL)

부트캠프 43일차 (UI/UX)

by MS_developer 2022. 10. 25.

오늘의 생각

오늘 대체로 혼자 개념 공부를 많이 하게 된 날이었지만, UI와 UX의 기본 위주의 내용이라 크게 힘들지는 않았다. 

 

기존에 알고 있던 UI, UX를 더 확장해서 알게된 것 같아서 재밌었고, 사용자 흐름(user Flow)의 경우 이전에 정확히 무엇인지 모른 채 작성해 보고 나서야 개념을 알게 되어 오해하고 있던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또한, 사용성 평가에 대해 공부하면서 새삼 웹 개발자들이 유저 경험과 그에 상응하는 디자인을 얼마나 고심하는지 알 수 있었다.

 

 

개념을 배우면서 '왜 나는 개발을 하고 싶은가'라는 근본적인 질문에 대해 약간의 답도 얻을 수 있었는데, 어렸을 적부터 컴퓨터를 비롯해 다양한 전자제품을 써 온 경험들이 나를 개발의 세계로 이끌어 온 것 같다. 

 

'아, 이런 부분은 나라면 이렇게 만들지 않읕텐데.'

 

라는 생각을 곧잘 하곤 했는데, 그 생각이 자연스럽게 이어져 

 

'그럼 내가 만들어보지, 뭐.'

 

라는 생각이 들게 된 것 같다. 

 

출처: 레딧

물론 사용성 평가와 개발을 공부하게 되면서 내가 원하는 기능이 구현이 가능한지, 또는 현실적으로 비용적 측면에서 합리적인지 등 다양한 요소들이 개발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오늘의 키워드

사용자 인터페이스(UI),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 사용자 경험(UX), UI 디자인 패턴, 그리드 시스템(Grid System), 컬럼 그리드 시스템(Column Grid System), 피터 모빌(Peter Morville)의 벌집 모형, 사용자 흐름(user flow), 제이콥 닐슨의 10가지 사용성 평가 기준

 


오늘의 학습내용

  • 사용자 인터페이스(UI)사용자 경험(UX)의 정의 및 차이 
  • UI 디자인 패턴의 정의 및 종류
  • 그리드 시스템 (Grid System)의 정의 및 속성(Margin, Column, Gutter)
  • 피터 모빌(Peter Morville)의 벌집 모형에 따른 UX 디자인의 구성
  • 사용자 흐름(user flow)의 정의 및 각 요소에 따른 용도
  • Heuristic(휴리스틱)의 정의와 제이콥 닐슨의 10가지 사용성 평가 기준에 따른 제품 설계

 


어려웠던 keyword / 활용한 질문

 

Q. UI가 먼저인가요, UX가 먼저인가요?

 

A. UX가 UI를 포함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UX가 우선시 됩니다. 하지만 UI와 UX는 서로 다르면서 서로를 버완하는 역할이기 때문에 둘 모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UX를 통해 UI 개선점을 찾고, UI 개선을 통해 UX를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Q. 컬럼 그리드 시스템을 활용했을 때의 장점이 무엇인가요?

 

A. 컬럼 그리드 시스템을 활용하면 다양한 디바이스와 다양한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반응형 웹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화면 가로 길이에 따라서 컬럼 개수가 달라지도록 코드를 작성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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